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은하수마을, 30주년 맞아 제30회 은하수마을 축제 개최
페이지 정보
Hit 48회 Date25-10-21 11:34
"30년 전, 영구임대단지인 성서주공1단지는 주민이 처음으로 손잡고 마을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마을사람들은 복지관과 함께 여전히 서로를 돌보며 함께 살아갑니다."
대구 달서구 성서주공1단지 은하수마을이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해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병우)과 은하수마을주민연합회(회장 김갑수)는 10월 18일(토), 성서주공1단지 113동 특설무대에서 '제30회 은하수마을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은하수마을주민연합회가 주최하고,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주택관리공단 대구성서1관리소가 공동주관했다.
1995년,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이 개관하고 같은 해 주거지 낙인을 극복하고 더불어 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주민들은 직접 '아름다운마을만들기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마을 이름을 '은하수마을'로 정했다. 이는 복지와 공동체의 여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출발점이 되었다.
이번 행사는 "은하수마을 30년, 이웃과 함께 으쓱(ESG) 성장하는 우리 마을"이라는 주제로 '기억의 복원'과 'ESG 가치 기반 공동체의 실천'을 담았다.
복지관이 보관해온 30년 전의 마을사진과 자료를 AI 디지털 기술로 되살린 '은하수마을 추억 복원 기록전'에서는 복지관 개관 모습을 비롯하여 첫 효도관광, 마을도서관의 첫 개관, 1060세대공감 캠프, 성서장애인넝쿨회 회원들의 바다 나들이, 첫 마을축제 등 은하수마을의 출발점이 되었던 장면들이 펼쳐졌다.
올해 축제에서 성서교육복지네트워크(와룡초·죽전초·와룡중·성지중·용산중) 학생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참여해 EM세제·민화에코백·재활용 자개거울 만들기 등 생활 속 친환경 부스를 운영했다.
이 부스는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하며, 지역 주민과 함께 ESG 가치와 기후위기 공감 문화를 나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지역의 아동, 청소년이 주체가 돼 마을의 변화를 이끄는 배움과 봉사가 만나는 현장'으로 주목된다.
또한 지역의 이민자,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세대 주민과 지역 봉사단이 운영하는 다양한 문화체험, 나눔체험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행사장에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레크리에이션, 먹거리 장터, 세대공감 문화공연이 함께 열리며 '나눔공감상(자원봉사, 후원)'과 '모범주민상' 시상 등 30년의 발자취를 함께 기념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김갑수 은하수마을주민연합회장은 "30년 전, 마을에서 주민이 함께 이름을 짓고 길을 닦고 나무와 꽃을 심어 지금은 이웃이 서로 돌보고 함께 웃는 마을이 됐다"며 "복지관과 주민이 한마음으로 걸어온 이 시간이 자랑스럽고, 앞으로의 30년도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고 소회를 전했다.
또한 이번 축제의 '나눔공감상(자원봉사 부문)' 수상자인 신석순 자원봉사자는 은하수마을에 입주 한지 30년이 된 마을 주민임과 동시에 30년째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노인급식소와 녹색가게 봉사, 마을 행사 지원 등 30년간 꾸준히 이웃 곁을 지켜왔다.
"이웃이 곧 가족이었고, 봉사는 내 일상이었다. 30년 전 함께 입주한 이웃들과 지금도 같은 자리에서 웃을 수 있다는 게 큰 행복"이라며 "은하수마을은 인생의 고향이자 자부심"이라고 감동적인 소감을 밝혔다.
김병우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장은 "은하수마을의 30년은 곧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의 복지 여정의 30년이다. 주민이 복지를 만들고, 복지가 주민의 삶을 지켜온 세월 속에서 우리는 함께 성장해왔다"며 "이번 축제는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함께 그리는 자리로,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공동체 복지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은하수마을은 지난 30년 동안 이주민, 장애인, 아동·청소년, 어르신 등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마을'로 발전해왔다.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은 이곳을 거점으로 ESG와 SDGs 가치를 실천하는 지역복지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복지와 마을이 함께 자라온 30년의 여정은 이제, '기억의 복원'을 만나 '미래를 잇는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
출처 : 퍼블릭뉴스통신(Public news-network for TTL)(http://www.ttlnews.com)
- 이전글대구 성서종합사회복지관, 은하수마을 30주년 축제 개최 25.10.21
- 다음글성서종합사회복지관, 은하수 30년 ‘기억의 복원’ 25.10.20
